주식투자를 시작하기로 마음먹은지 어느새 반년이 지났습니다. 아기 걸음마를 떼기 위해서 투자 관련 서적을 읽고, 실전 투자를 병행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아직까지는 확실하게 이건 꼭 투자해야돼! 라고 생각한 적이 한 번도 없었네요. 아마도 저에겐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이겠지요. 항상 지나고 나서 저건 내가 괜찮다고 생각했었던 것인데 왜 안샀을까? 라는 미련이 남을뿐... 대부분의 개인투자자들은 저와 비슷한 처지가 아닐까요? 1년, 2년 지나고 지식과 경험이 쌓이면 수익을 자랑할 수 있을 정도의 위치에 있기를 바랄뿐 입니다..

 

어느덧 2016 병신년도 얼마 남지 않았네요. 오늘은 다사다난 했던 올해를 정리하고, 2017 정유년을 맞이하는 의미로 배당주 리스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배당기준일이 머지 않았기 때문에 저처럼 배당주에 관심있는 분들이 많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네이버증권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이용하여 배당주 리스트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Lazykoala의 배당주 리스트 (보러가기)

우선 제 기준은 배당수익률이 3% 이상이면서, 지난 과거 3년동안 배당금을 지급한 종목 위주로 걸러냈습니다. 정리하고 나니 대략 110여개의 종목으로 추려졌습니다. 그리고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배당성향 40% 이상, PER 10 미만, PBR 1미만인 경우에만 셀을 그린색으로 채웠습니다. 참고로 3개 모두를 만족하는 종목은 몇개 없더라구요. 이 중에서 저평가되어 있고, 배당이 확실한 종목이라면 주가가 더 이상 떨어지기도 어렵지 않을까? 라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KIND 기업공시채널 (바로가기)

엑셀 작업에 능숙하신 분들은 위에 사이트에서 Excel 파일을 받으신 다음에 정리하시면 조금 더 편하게 배당주 리스트를 정리할 수 있어요. 저 같은 경우에는 포트폴리오에 시가배당률을 적용하기 위해서 이 파일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제 110여개의 배당주 리스트를 만들었으니, 이 중에서 어떤 배당주에 투자를 해야 내년에 배당도 받고 주가 상승에 따른 수익을 얻을 수 있을지 알아봐야 겠네요. 괜찮다고 생각하는 종목이 나오면 별도로 기업분석 포스팅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모두모두 성투하는 그날까지~! 화이팅~!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익한 내용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비타민" 같은 "공감" "댓글" 부탁드려요~

  1. unicorn 2016.12.13 23:41 신고

    꾸준히 공부하다 보면 더 잘하게 될 거예요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