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매주 로또를 사시나요? 대부분의 직장인이라면 로또를 한번 이상은 구매하지 않았을까 생각되는데요.

저 같은 경우에도 생각날 때마다 로또를 자주 사는 편입니다. 만약에 1등에 당첨된다면 얼마를 받을 수 있고, 당첨금으로 나는 무엇을 할까? 직장은 바로 그만둘 수 있을까? 이런 저런 생각에 한주 동안 행복한 상상을 하곤 합니다. 


그러다 문득 실제 당점되면 세금은 얼마나 내야하고, 실 수령액은 얼마인지가 궁금해져서 로또 세금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그렇다면 실제 로또 당첨이 되면 세금을 얼마나 내야될까요?


우선 당첨금에 따라 실제 적용되는 세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하세요>


 당첨금

 세율

 계산식

 5만원 초과 ~ 3억원 미만

 22% (소득세 20% + 주민세 2%)

 당첨금액 * 0.78

 3억원 초과 시

 33% (소득세 30% + 주민세 3%)

 당첨금액 - ((3억 x 0.22) + (3억초과분 x 0.33))


우선 4~5등은 당첨금이 5만원이 넘지 않기 때문에 세금에 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세금을 붙이기에 너무 적은 돈인가봐요..)

2~3등은 당첨금이 3억 미만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세율 22%를 적용하면 실수령액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1등 당첨금입니다. 계산식을 보면은 1등 당첨금은 계산이 약간 복잡해 보입니다. 


예를 들어서 당첨금액이 10억이라고 가정하고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한번만 해보면 어렵지 않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3억 x 22% = 6천 6백만원


7억 x 33% = 2억 3천 1백만원


세금 합계 = 2억 7천 7백만원


실수령액 = 7억 3백만원


당첨금액 10억 중에서 3억까지는 22%를 적용하여 계산하면 되고, 그 이상의 초과분 (10억 기준으로 7억)에 대해서는 33%를 적용하여 계산합니다.

이렇게 나온 각각의 세금을 더해서 당첨금액에서 차감해주면 실제 수령액을 알 수가 있습니다.


세금이 생각보다 많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당첨된다면 기꺼이 기쁜 마음으로 세금을 내고 싶네요.

이상 로또 세금 계산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려요~!

 "공감" "댓글" 은 제게 큰 힘이 됩니다 :)